🧪 11062 카드 게임
난이도 : 🌟 골드 3
유형 : 동적 프로그래밍 (DP)
📝 문제
근우와 명우는 재미있는 카드 게임을 하고 있다. N개의 카드가 일렬로 놓여 있다. 각 카드에는 점수가 적혀있다. 근우부터 시작하여 번갈아가면서 턴이 진행되는데 한 턴에는 가장 왼쪽에 있는 카드나 가장 오른쪽에 있는 카드를 가져갈 수 있다. 카드가 더 이상 남아있지 않을 때까지 턴은 반복된다. 게임의 점수는 자신이 가져간 카드에 적힌 수의 합이다.
근우와 명우는 서로 자신의 점수를 가장 높이기 위해 최선의 전략으로 게임에 임한다. 놓여있는 카드의 개수 N과 카드가 놓여있는 상태가 주어졌을 때 근우가 얻는 점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카드가 [4, 3, 1, 2]로 놓여있다고 하자. 근우는 처음에 4가 적힌 카드를 가져가고, 명우는 3이 적힌 카드를 가져간다. 그리고 근우는 2가 적힌 카드를 가져가고, 명우는 마지막으로 1이 적힌 카드를 가져간다. 이때 근우와 명우는 최선의 전략으로 임했으며, 근우가 얻는 점수는 6이다.
입력
입력의 첫 줄에는 테스트케이스의 수 T(1 ≤ T ≤ 50)가 주어진다.
각 테스트케이스 마다 첫 줄에는 카드의 개수 N(1 ≤ N ≤ 1,000)이 주어진다. 두 번째 줄에는 N개의 자연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주어지는데, i번째로 주어지는 수는 왼쪽에서 i번째에 놓인 카드에 적힌 수를 의미한다. 카드에 적혀있는 수는 1이상 10,000이하다.
출력
각 테스트케이스마다 근우와 명우가 최선의 전략으로 임할 때 근우가 얻게되는 점수를 줄로 구분하여 출력한다.
🧐 핵심 로직
(True / False : 근우가 true, 명우가 false를 의미한다.)
1) 근우가 왼쪽을 골랐을 때와 오른쪽을 고른 값을 최하위 재귀까지 도달한 후 거꾸로 올라오면서 dp를 채워나간다.
2) 이때 근우는 항상 max값을 명우는 min값을 저장함으로써 근우는 가장 최고점을 받을 수 있다.
💻 최종 코드 (364 ms)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t, n;
static int[] cards;
static int[][] d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input.txt"));
t = Integer.parseInt(br.readLine());
for (int i = 0; i < t; i++) {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cards = new int[n];
dp = new int[n+1][n+1];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n; j++) {
cards[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
solve(0, n-1, true);
System.out.println(dp[0][n-1]);
}
}
private static int solve(int left, int right, boolean flag) {
if (left > right) return 0;
if (dp[left][right] != 0) return dp[left][right];
// 근우가 왼쪽 오른쪽 중 큰 값을 고른다면 명우는 작은 값을 고른다.
if (flag) {
return dp[left][right] = Math.max(cards[left] + solve(left + 1, right, false), cards[right] + solve(left, right - 1, false));
} else {
return dp[left][right] = Math.min(solve(left + 1, right, true), solve(left, right - 1, true));
}
}
}
'Hub Algorithm > 동적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J] 백준 2624 : 동전 바꿔주기 (java) (0) | 2024.03.03 |
---|---|
[BOJ] 백준 4811 : 알약 (java) (0) | 2024.03.02 |
[BOJ] 백준 2616 : 소형기관차 (java) (2) | 2024.02.26 |
[BOJ] 백준 1106 : 호텔 (java) (2) | 2024.02.24 |
[BOJ] 백준 2482 : 색상환 (java) (0) | 2024.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