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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b Algorithm/동적 프로그래밍

[BOJ] 백준 2240 : 자두나무 (jav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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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40 자두나무


난이도 : 🌟 골드 5
유형 : 동적 프로그래밍

 

2240번: 자두나무

자두는 자두를 좋아한다. 그래서 집에 자두나무를 심어두고, 여기서 열리는 자두를 먹고는 한다. 하지만 자두는 키가 작아서 자두를 따먹지는 못하고, 자두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린 다음에 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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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


 

자두는 자두를 좋아한다. 그래서 집에 자두나무를 심어 두고, 여기서 열리는 자두를 먹고는 한다. 하지만 자두는 키가 작아서 자두를 따먹지는 못하고, 자두가 떨어질 때까지 기다린 다음에 떨어지는 자두를 받아서 먹고는 한다. 자두를 잡을 때에는 자두가 허공에 있을 때 잡아야 하는데, 이는 자두가 말랑말랑하여 바닥에 떨어지면 못 먹을 정도로 뭉개지기 때문이다.

매 초마다, 두 개의 나무 중 하나의 나무에서 열매가 떨어지게 된다. 만약 열매가 떨어지는 순간, 자두가 그 나무의 아래에 서 있으면 자두는 그 열매를 받아먹을 수 있다. 두 개의 나무는 그다지 멀리 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자두는 하나의 나무 아래에 서 있다가 다른 나무 아래로 빠르게(1초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움직일 수 있다. 하지만 자두는 체력이 그다지 좋지 못해서 많이 움직일 수는 없다.

자두는 T(1≤T≤1,000)초 동안 떨어지게 된다. 자두는 최대 W(1≤W≤30) 번만 움직이고 싶어 한다. 매 초마다 어느 나무에서 자두가 떨어질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자두가 받을 수 있는 자두의 개수를 구해내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자두는 1번 자두나무 아래에 위치해 있다고 한다.

 

입력

 

첫째 줄에 두 정수 T, W가 주어진다. 다음 T개의 줄에는 각 순간에 자두가 떨어지는 나무의 번호가 1 또는 2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자두가 받을 수 있는 자두의 최대 개수를 출력한다.

 

🧐 핵심 로직


1. 시간(T)이 행, 이동 횟수(W)이 열인 2차원 배열 dp를 만든다.

 

2. 이동을 안한 경우 (w == 0)

    ◈ 현재 위치와 열매가 떨어지는 위치가 같다면 이전 시간의 같은 이동 횟수의 값 +1

    ◈ 위치가 다르면 이전 시간의 같은 이동 횟수의 값 그대로

 

3. 이동을 하는 경우 (w >= 1)

 

    ◈ 이동한 횟수가 짝수, 홀수인지에 따라 현재 위치를 구한다.

        ☉ 짝수 : 1번 나무 밑

        ☉ 홀수 : 2번 나무 밑

 

    현재 위치와 열매가 떨어지는 위치가 같은 경우

        가만히 있는 경우: dp[t-1][w] + 1

        움직인 경우: dp[t-1][w-1]

        위의 두 경우 중 더 큰 값을 dp[t][w]에 저장한다.

 

    현재 위치와 열매가 떨어지는 위치가 다르다면

        가만히 있는 경우: dp[t-1][w]

        움직인 경우: dp[t-1][w-1] + 1

        위의 두 경우 중 더 큰 값을 dp[t][w]에 저장한다.

 

💻 최종 코드 (128 ms)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t, w, tree;
    static int[][] d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input.txt"));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t = Integer.parseInt(st.nextToken());
        w = Integer.parseInt(st.nextToken());
        dp = new int[t+1][w+1];
        
        for (int i=1; i<=t; i++) {
            tree = Integer.parseInt(br.readLine());

            for (int j=0; j<=w; j++) {

                if (j == 0) {
                    if (tree == 1) { dp[i][j] = dp[i-1][j] + 1; } 
                    else { dp[i][j] = dp[i-1][j];}

                    continue;
                }

                if (j%2 == 0) {
                    if (tree == 1) {
                        dp[i][j] = Math.max(dp[i-1][j] + 1, dp[i-1][j-1]); // 현재 위치와 열매가 떨어지는 위치가 같다면 +1, 움직였다면 다른 나무이니 +0
                    } else {
                        dp[i][j] = Math.max(dp[i-1][j], dp[i-1][j-1] + 1); // 움직여야 +1
                    }
                } else {
                    if (tree == 1) {
                        dp[i][j] = Math.max(dp[i-1][j-1] + 1, dp[i-1][j]); // 움직여야 +1
                    } else {
                        dp[i][j] = Math.max(dp[i-1][j-1], dp[i-1][j] + 1); // 가만히 있어야 +1
                    }
                }
            }
        }

        int ans = 0;
        for (int k=0; k<=w; k++) {
            ans = Math.max(ans, dp[t][w]);
        }

        System.out.println(ans);
    }
}